Langle

한국어 표현 ‘잘했어’ 뜻과 제대로 쓰는 법

‘잘했어’는 “잘했어”, “수고했어”라는 칭찬이에요. 누군가 잘 해낸 일을 칭찬할 때 써요.

The Langle Team··3 min read

‘잘했어’는 “잘했어”, “수고했어”라는 칭찬이에요. 누군가 잘 해낸 일을 칭찬할 때 써요.

잘했어 (jalhaesseo) — 칭찬

어떤 느낌이고 언제 쓰나

‘잘’(잘) + ‘했어’(했다)예요. 칭찬의 방향에 유의하세요. 윗사람을 칭찬하면 건방지게 느껴질 수 있어서, 어른께는 ‘수고하셨어요’를 대신 써요.

높임 단계

  • 잘했어 (jalhaesseo) — 반말: 친한 친구나 손아랫사람에게
  • 잘했어요 (jalhaesseoyo) — 해요체 (높임): 대부분의 사람에게 두루 쓰는 안전한 단계
  • 수고하셨습니다 (sugohasyeotseumnida) — 합쇼체 (격식): 비즈니스·안내·어른께

원어민의 실제 예문

원어민이 실제로 잘했어를 어떻게 쓰는지 볼게요:

  • 잘했어Well done.
  • 잘했어.You did well.
  • 잘했어~Good job~

자주 하는 실수

상사에게 ‘잘했어요’는 곤란해요 — 윗사람의 일을 “잘했어요”라고 평가하면 점수를 매기는 것처럼 들려요. 어른과 상사에겐 ‘수고하셨어요’가 공손한 선택이에요.

관련 표현

  • 수고했어 (sugohaesseo) — 수고했어
  • 화이팅 (hwaiting) — 화이팅

잘했어를 진짜 한국인의 목소리로 듣고 싶다면 Langle에서 검색해 수십 개의 실제 영상 클립으로 확인해 보세요.

Frequently asked questions

‘잘했어’는 한국어로 무슨 뜻인가요?
‘잘했어’는 “잘했어”, “수고했어”라는 칭찬이에요. 누군가 잘 해낸 일을 칭찬할 때 써요. 로마자로는 “jalhaesseo”예요.
‘잘했어’는 반말인가요, 높임말인가요?
‘잘했어’는 반말, ‘잘했어요’는 해요체 (높임), ‘수고하셨습니다’는 합쇼체 (격식) 예요. 상대에 맞춰 단계를 고르세요.
‘잘했어’는 어떻게 발음하나요?
“jalhaesseo”라고 발음해요. 상사에게 ‘잘했어요’는 곤란해요: 윗사람의 일을 “잘했어요”라고 평가하면 점수를 매기는 것처럼 들려요. 어른과 상사에겐 ‘수고하셨어요’가 공손한 선택이에요.
‘잘했어’는 언제 쓰나요?
‘잘’(잘) + ‘했어’(했다)예요. 칭찬의 방향에 유의하세요. 윗사람을 칭찬하면 건방지게 느껴질 수 있어서, 어른께는 ‘수고하셨어요’를 대신 써요.
‘잘했어’ 대신 쓸 수 있는 말은?
‘수고했어’(수고했어) 이나 ‘화이팅’(화이팅) 같은 표현을 써 보세요.